본문 바로가기
속초살이

화이트데이말고 한국 전통 연인의 기념일도 있다!

by 신디세상들 2023. 3. 11.
반응형

화이트 데이는 3월 14일에 이성에게 사탕을 주는 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 로맨틱한 연인의 기념일이 예전부터 내려오던 한국의 기념일도 있다고 합니다. 
 

밸런타인데이 Valentine's Day

매년 2월 14일 좋아하는 친구들끼리 특히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 등을 선물하는 날이다. 유래를 보면 3세기(269년)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결혼은 황제의 허락하에 할 수 있었는데, 밸런타인은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 없이 결혼을 시켜준 죄로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다. 그가 순교한 뒤 이날을 축일로 정하고 해마다 연인들의 날로 기념하여 온다. 이날은 여자가 평소 좋아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허락된다. 주로 사랑을 전하는 매개체는 초콜릿이다. 

화이트데이 White Day

화이트 데이는 3월 14일에 주로 일본, 한국, 대만 및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 기념하는 날이다. 한 달 앞선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Valentine's Day)에 좋아했던 남성에게 선물을 준 여성에게 화이트테마의 선물을 제공함으로써 호의에 보답하는 날이다. 화이트데이는 1978년 일본의 한 제과업체에서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기념일이 된 밸런타인데이 이후 매출 증대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밸런타인데이 한 달 뒤에 선물 받는 남성이 선물을 함으로써 호의에 보답하는 기념일을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이름 또한 흰색의 깨끗함과 순수함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불려진 이름이다. 그 이후 한국, 대만, 중국등 아시아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이 기념일은 이후 연인과 친구들이 선물을 교환하고 서로에게 감사를 표하는 중요한 행사가 되었다. 원래 화이트데이는 남성이 여성에게 화이트 초콜릿 등 흰색 선물을 하는 날로 마케팅됐다. 그러나 그 이후로 이명절은 더 다양한 선물을 포함하도록 발전했으며, 이제는 꽃, 보석 및 의류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선물 교환 기념일이 되었다.

경칩

우리나라의 연인의 날인 경칩. 벌레들이 겨울잠에서 꺠어난다는 3월 6일이 그 기념일이다. 경칩날 정을 돋우고 싶은 부부나 멀어진 정을 다시 잇고 싶은 부부 그리고 사랑하고 싶은 젊은 남녀들은 은밀하게 숨어서 은행을 나눠먹었다. 은행나무는 암나무와 수나무가 있는데, 서로 마주 바라보고만 있어도 사랑의 결실이 맺어진다는 믿음이 있는 나무다. 

칠석

견우와 직녀가 은하를 가로질러 상봉하는 날로서 이 또한 연인의 날이라 할 수 있다. 이날밤 아가씨들은 걸교라 하여 반원형의 달떡을 빚어 놓고, 베짜는 솜씨와 바느질 솜씨를 비는 민속이 있다. 그런데 재주를 비는 걸교는 명분 있고, 실속은 마음먹은 사람을 움직이게 해달라거나 시집가게 해 달라는 사랑의 기도였다고 한다.

사랑을 전하고 선물을 나누는 기념일은 어떤날이던 마음이 따듯한 일입니다. 일상에 지친 현대인과 학생들 사이에 이와 같은 기념일로 잠시나마 힐링되고 연인으로 발전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면 더 많은 기념일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마음들이 반영이 된 듯 1년 12개월 매달 14일마다 기념일을 만든 포틴데이라는 풍속을 보면, 각 날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월 14일 다이어리데이, 헬로데이입니다. 일 년 동안 쓸 다이어리를 연인에게 선물하는 날입니다. 일 년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가장 먼저 다이어리를 전하면 사랑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2월 14일은 밸런타인데이.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 4월 14일은 블랙데이로 2월 3월에 초콜릿을 선물하지 못한 여자나, 화이트데이에 사탕을 주지 못한 남자가 만나 서로의 외로움들 달래는 날로 검은색으로 입고, 자장면을 먹고, 블랙커피를 마시는 날이며, 이렇게 만난 남녀가 연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월 14일은 옐로데이, 로즈데이입니다. 블랙데이까지 연인을 사귀지 못한 사람들이 노란색 옷을 입고 카레를 먹어야 솔로를 면하는 날입니다. 5월은 장미의 계절이라 장미축제로 관련지어 로즈데이라고도 합니다. 6월 14일은 키스데이, 머그데이입니다. 14일에 만난 연인들이 입맞춤하는 날입니다. 또 머그잔을 선물하는 머그데이라고도 합니다.
7월 14일은 실버데이,링데이입니다. 실버데이는 선배나 부모님에게 데이트 비용을 부담하게 하며 자신의 애인을 다름 사람에게 선보이는 날입니다. 또 연인끼리 은제품의 반지를 선물하는 날로 링데이라고도 합니다. 8월 14일은 그린데이, 달데이, 껌데이. 산림욕을 하며 그린소주를 폭음하고 인형을 선물하며 이쁘게 포장한 껌선물을 하는 날입니다. 9월 14일은 뮤직데이, 포토데이입니다. 연인을 소개하며 둘 사이를 공식화하는 날이며 사진을 찍습니다. 10월 14일은 레드데이. 와인을 마시는 와인데이라고도 합니다. 11월 14일은 오렌지데이, 무비데이, 쿠키데이로 오렌지주스를 마시며 영화를 보고 쿠키를 먹는 날입니다. 12월 14일은 머니데이, 허그데이, 양말데이입니다. 그간 선물거리가 떨어진 사람들이 주로 남자가 여자에게 돈을 쓴다는 의미인 머니데이, 서로 포옹하는 허그, 크리스마스를 대비하는 양말을 선물하는 날입니다.
 
여기까지 연인들의 기념일에 대표적인 밸런타인데이부터 한국의 전통적인 기념일, 1990년대의 청소년들이 만든 매달 14일마다 다른 의미의 포텐데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과 사람사이, 인연이던 고마운 사람이던 선물을 교환하는 일들은 너무나 행복하고 웃음 짓게 되는 일입니다. 밸런타인데이에 이여 일본 과자업체의 마케팅으로 시작된 화이트데이,  우리의 전통 기념일 경칩과 칠석날 정서를 따듯하게 만드는 사랑스러운 기념일에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