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면 한 번은 겪어야만 하는 갱년기,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병원에 가도 특별한 병명이 안 나와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45세에서 55세의 연령대인 여성이라면 갱년기를 의심해 보시고 부인과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라며, 갱년기 증상에 대해 미리 알고 있다면 통증을 예방하고 자신의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알아가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폐경은 여성의 가임 기간이 끝나는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과정입니다. 최소 연속 12개월 동안 월경이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폐경은 일반적으로 45세에서 55세 사이에 발생하지만 더 일찍 또는 더 늦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의 증상은 여성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부 여성은 다른 여성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폐경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과성 열감 및 식은땀: 이것은 피부의 발한 및 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갑작스럽고 강렬한 열감입니다. 2. 불규칙한 생리: 폐경이 가까워지면 생리 빈도가 줄어들고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3. 질 건조증: 폐경기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감소시켜 성교 중 질 건조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기분 변화: 폐경은 기분 변화, 짜증,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많은 여성들이 폐경기 동안 수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6. 피로: 폐경은 피로와 전반적인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비뇨기 문제: 폐경은 요로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리비도 감소: 폐경은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이 폐경기의 모든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여성은 전혀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폐경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여성의 갱년기 증상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도와 빈도, 여성의 전반적인 건강 및 개인적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권장할 수 있는 몇 가지 치료 방법을 알아봅니다. 1. 호르몬 요법(HT): 이 치료는 신체가 더 이상 생산하지 않는 호르몬을 대체하기 위해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의 조합을 복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HT는 알약, 패치, 크림 또는 질 좌약의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HT일과성 열감, 질 건조 및 기분변화와 같은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 혈전 및 뇌졸중의 위험증가와 같은 호르몬 요법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이 있습니다. 여성은 담당 의사와 호르몬 요법의 이점과 위험에 대해 상의해야 합니다. 2. 비호르몬 약물: 기분 변화 및 안면 홍조에 대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또는 세로토닌-노르데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와 같이 폐경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약물이 있습니다. 가바펜틴은 안면 홍조를 줄이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3. 라이프스타일 변화: 특정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폐경 증상의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요가나 명상과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술, 카페인 및 알코올, 흡연과 같은 유발 요인 피하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질 에스트로겐: 질 에스트로겐은 크림, 정제 또는 링 형태로 국소 적용할 수 있는 저용량 에스트로겐 치료제입니다. 질 건조증 및 성관계 중 불편함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대체 요법: 일부 여성은 침술, 약초 보조제 또는 기타 자연 요법과 같은 대체 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법은 일부 여성에게 약간의 완화를 제공할 수 있지만 임상 연구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으며 대체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트로겐 함류 식품
에스트로겐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특정 식품에는 신체에서 에스트로겐의 효과를 모방할 수 있는 식물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식품들을 알아봅니다. 1. 콩 식품 : 두유, 두부 (이소플라본) 2. 아미씨, 참깨(리그난) 3. 과일 및 채소: 사과, 당근, 석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폐경 증상과 치료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본인의 증상을 체크하고, 폐경 증상에 대한 최선의 치료 과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지침서 일 듯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과 입원조건 총정리 (0) | 2023.03.21 |
---|---|
여성 갱년기 증상 관절통증 한방치료 (0) | 2023.03.14 |
댓글